이벤트배너 1
WITH YOU MIND CENTER

커뮤니티/예약

  • HOME
  • 커뮤니티/예약
  • 칼럼

칼럼

우리 아이 영재 검사의 중심!! 웩슬러 지능검사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위드유 댓글 0건 조회 1,999회 작성일 19-03-06 10:50

본문

전 세계적으로 지능검사 종류는 정말 정말 많지만!

 

가장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는 웩슬러 지능검사입니다.

웩슬러는 이 도구를 만든 사람 이름이고, 유아용, 아동용, 성인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동용 중 K-WISC-V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ifth Edition)가 가장 최근 개정판입니다. (20192월 출시)

, 아동용 지능검사가 벌써 5번이나 바뀌었단 이야기지요! 아마 이전 버젼으로 검사를 해 보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시간이 흘러 최신버젼이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신 아동발달, 인지발달, 신경발달, 학습 과정에 대한 심리학 연구를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 시대에 맞춰 적절한 그림과 용어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 시간 경과에 따라 지능검사 수행의 평균점수가 높아져 이를 고려하여 규준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왜 지능검사가 필요할까요?

새학기가 되었습니다.

새학기 계획표를 짜기 이전에 지능검사를 한번 해 보시고, 우리에게 적합한 교육은 어떠한 것인지 점검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내 아이의 지능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현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똑똑한 아이들은 영재성 판별 도구로 사용될 수 있고, 발달이 약간 느린 아이는 어느 정도 늦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부모가 아이에게 개입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 지능검사는 여러 가지 소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가 어떤 영역이 강점 지능인지? 약점 지능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진로교육 및 상담이 중요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관심만 있다고 그 직업을 잘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인 능력이 있어야 그 직업을 오래, 잘할 수 있습니다. 진로 흥미검사도 중요하지만, 능력평가가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K-WISC-V 는 또래와 비교하여 우리 아이의 지능수준이 어떠한지 알려줄 뿐 아니라 개인 내에서 강점, 약점 지능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 지능 수준이 높진 않더라도, 우리 아이 능력 안에서 제일 뛰어난 영역을 보여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와 학습전략을 구상할 수 있게 됩니다.!!!!!

 

- 성향, 정서안정성, 학습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이지만 지능 뿐 아니라 소검사 간의 능력수준 비교, 검사 시 관찰된 태도 등을 보면 아이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현재 정서상태도 알 수 있지요.

 

- 우리아이가 현재 나타내는 문제가 어떤 이유인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해능력이 낮은 아이의 경우 친구와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겠죠? 친구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매우 뛰어난 인지적 능력을 갖고 있는 아이들도 또래와 관계에서 흥미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위드유 심리상담센터 센터장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