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배너 1
WITH YOU MIND CENTER

커뮤니티/예약

  • HOME
  • 커뮤니티/예약
  • 칼럼

칼럼

심리상담센터의 알쓸신잡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위드유 댓글 0건 조회 2,065회 작성일 19-08-22 16:19

본문

알쓸신잡의 뜻은 어느 방송에서 만들어낸 줄임말 입니다.

알아두면 쓸데 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라는 뜻으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심리상담센터를 운영을 하면서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문의 하시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것을 일부 정리하여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면서 말그대로 알아두면 나쁘지 않는 지식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상담비용이나 검사비용에 대한 이야기

한번 상담을 받을때 몇만원이라는 돈이 나가고 검사비용은 작게는 몇만원에서 종합심리검사는 40여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됩니다.

물론 비용이 부담이 될수가 있는 금액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조금 설명을 들어 보시면 조금이나마 이해가 가실 겁니다.

상담과 검사라는 영역은 대충 말잘하는 분들을 모셔서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시간의 상담을 진행할때 상담하는 선생님들은 적게는 관련 전공만 6년에서 10년 정도 그 분야 공부를 하신분들입니다.

한의사가 보통 예과,본과 6년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한의사로 일을 합니다.

저희 위드유에서 일을 하시는 선생님들의 경우 그에 못지 않게 또는 그 이상으로 공부를 하신 분들이고 공부를 마치시고 상담경력만 짤게는 수년

길게는 십년이상 하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지속적으로 학회등에서 주최하는 관련 세미나와 연수기간을 받으며 그 역량을 유지하는 분들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십년이상 공부와 경력을 쌓은 분들이 시간당 비용으로 생각하시면 결코 많은 비용이라 말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검사의 경우 검사 도구 + 검사 시간+ 분석 레포트 작성+해석상담으로 이어지는 종합심리검사의 경우 검사도구 비용과 검사시간 (약 3시간 내외)

그리고 몇시간 또는 몇일간 검사결과에 따른 분석과 레포트 작성 마지막으로 그에 맞는 해석 상담 까지 한다면 결코 그 비용이 높지 않다고 말씀 드릴수가 있습니다.


2. 각 영역의 전문가 인가요?

가끔 자주 문의 하시는 부분이 혹시 한 선생님이 이거저거 하는거 아닌가요 라는 질문을 하십니다.

다른 곳은 모르지만 저희 위드유 심리상담센터는 언어치료는 언어치료선생님이 미술치료는 미술치료 선생님이 놀이평가 및 치료는 놀이선생님, 성인은 성인 상담 선생님이 각각 자기 분야의 영역에서만 내담자를 담당하고 계십니다.

대다수의 선생님들이 공부를 하시면서 본인의 주전공외에도 다른 영역도 어느정도 이해도가 높아 다른 영역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게 저희 위드유심리상담센터의 생각이라 저희는 각각의 분야의 선생님이 맡은 영역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왜 선생님 연락처를 안주시나요?

간혹 급한일로 선생님께 물어볼께 있다고 연락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차원도 있지만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최소한의 거리감 즉 어느정도의 사생활이 분리가 되어야 하는것은 상담의 기본 원칙중에 하나 입니다.

상담은 무엇보다 정해진 장소와 공간을 기본으로 마음가짐등이 영향이 있기에 이점은 꼭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4. 뇌 영향이 있나요?

다른 상담센터에서 좌뇌,우뇌등의 역활과 장애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온다고 설명을 듣고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위드유상담센터는 뇌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좌뇌,우뇌가 심리문제와 영향이 있을수는 있겠지만 그 영역은 병원의 영역이라 생각하고 저희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같은 상담센터에서 뇌의 장애 문제를 언급하는건 비전문성,비객관적이라 생각하고 상업적인 요소라 생각하기에 저희 위드유심리상담센터는 그러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5. 한약이 심리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한약이 심리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저희는 잘 모릅니다.

얼마전 방송에서 공황장애가 페에서 온다는 어느 한의사의 말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한약의 효과에 대해서는 저희 분야가 아니라 언급하기 어렵습니다.

단 저희 위드유에서는 임상심리사 선생님 또는 정신보건 임상심리전문가 선생님들이 계서서 그분들의 판단에 의해 병리학적 소견이 있을 경우 연관된 정신건강의학과에 의뢰를 드리거나 연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약 복용이 필요한 경우 저희가 판단하는게 아닌 정신과 전문의 선생님이 판단하는 것이 정확하고 약물의 경우 전문의가 정확하게 판단하여 검증되고 안전한 약물을 복용하시는것을 권합니다.


이번 알쓸신잡은 여기까지 정리해서 드리며 이후 지속적으로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